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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략적 접근 방법 (Customer Behavior)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법 / 출판사 : 집현재

 

 

 

이 책은 소비자 행동 마케팅에 관한 전박적 내용을 다루는 마케팅 서적입니다.

주로, 의류학과 학생들이 많이 찾는 전공교과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의류학을 전공한 입장에서 이 책을 다시 한번 보니 뭔가 감회가 새롭더군요.

여러분들께 이책에 관한 내용 중 중요한 핵심 내용만 간추려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개의 장을 여러 챕터로 정리해서 중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1부 소비자행동의 개괄적 이해
1)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연구
2) 소비자 행동 개관과 관여도

 

 

<제 1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연구>

 

 

친환경, 자연주의에 기반한 '진정성 마케팅'으로 차별적인 고객체험을 제공해 성공을 거둔 화장품 브랜드 '러쉬'

 

- 이제는 당연해지는 듯한 트렌드인 '에코 마케팅'의 원조 브랜드 중 하나이죠.

 

러쉬는 1. 천연재료를 고집하며, 2. 광고를 하지 않고, 3. 포장을 세련되게 꾸미지 않는다.

 

이 세 가지 원칙을 정해 차별화 포인트로 화장품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러쉬 = 친환경, 자연주의 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초우량 기업의 조건(In Search Of Excellence / Peters and Waterman)'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초우량 기업의 특징은 '고객에의 밀착' 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바는 1. 초우량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배우며,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와 신뢰를 제공한다. 2. 혁신적인 기업의 대부분이 최선의 제품아이디어를 고객으로부터 얻고 있으며, 언제나 고객에게 열심히 귀를 기울인다. 라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한 사례는 구글과 신한카드의 사례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검색 분야의 1위인 셰계적인 기업으로, 무료 이메일인 지메일 서비스, 다운로드 없이 인터넷 상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Google Docs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인 Google Play 등 새로운 서비스를 계속해서 도입해 인터넷 이용자들이 단순히 정보 검색만을 위해 구글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유입량을 통해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며, 이를 구글의 광고비 수익을 증대시키고 구글 서비스에 관한 충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경우

 

신한카드는 카드 업계에서 가장 많은 회원 수를 거느리고,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영 방식으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족되지 않은 소비자욕구를 발견하며, 이를 충족시키는 마케팅의 방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의 정의

 

즉,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의 정의를 물으면, 소비자행동은 의사결정자가 어떤 시점에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의사결정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행동의 정의에 포함된 핵심 구성요소는 1. 다양한 의사결정들의 집합 2. 소비의 유형 3. 제공물 4. 의사결정단위 5.의사결정의 기간 등을 걸쳐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 입니다.

 

 

기업 경영 철학과 마케팅 컨셉이란?

 

기업 경영 철학은 크게 생산개념(Production Concept)과 마케팅 컨셉(Marketing Concept)로 구분됩니다.

 

생산개념은 대량생산과 생산성향상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인한 가격의 인하하는 경영의 초점을 둘 수 있으며,

 

마케팅 컨셉은 고객의 욕구를 먼저 파악하고 이를 경쟁사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도록 기업의 여러 활동을 마케팅을 중심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요약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 행동

 

마케팅 전략은 하나의 제품시장을 세분화하여 표적세분시장을 선정하고, 각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제품 포지션을 확보하기 위해 통제가능한 마케팅믹스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내용으로 합니다.

이러한 것과 더불어 소비자 행동 접근방법을 통해 나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양화 다원화가 되었기 때문에 '다원적 접근 방법'을 통해 소비자 행동에 접근을 합니다.

싸이코그래픽스라는 개념이 새로 도입이 되었으며, 이는 인구통계적 변수와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소비자정보처리모형(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 CIP)라는 방법은 소비자를 논리적, 체계적인 의사결정자로 보며, 의사결정과정에 많은 인지적 노력이 투입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이후, 쾌락적, 경험적 관점에서 보는 방법도 있으며, 소비자는 정서적 동기에서 구매행동을 하며, 소비과정에서 즐거움, 환타지와 같은 좋은 느낌을 경험한다고 전제했습니다.

 

 

 

 

<주요 내용 참고 사항>